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고(민장을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 그에 대한 관의 대응과 결과 등을 담을 것(35점)
1) 시면
충청도 당진면 부곡리, 평민 박경혜
2) 기두
삼가 이렇게
1. 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 작성하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1) 거주지, 신분/직역, 이름
한성부 동부 연희방, 평민 윤은미
2) 서두
삼가 이렇게 소지를 아뢰는 일은 수세결수의 오류를 바로잡고자 함입니다.
3) 본문
저희 집안은 2결의 농지를 농작하고 있
소인은 서울 송파구 가락동에 거주하며 농사를 짓고 있는 박민지라는 아낙입니다. 제가 배운 것도 적고, 가진 것도 없지만 주변 주민들의 대표가 되어 삼가 이렇게 소지를 아뢰는 것은 탄천 근처에 있는 상인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근래에 탄천에 한강에서 장사하는 상인들이 대거 유입되었는데, 저와
소인은 파주-임진강-개성 일대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함양박씨 박정미입니다. 소인의 가문은 임란 때 금산전투에서 순국하신 박희령 장군의 후손으로, 조상의 공으로 인해 임진강 일대에서 장사하는 데 많은 편의를 누리고 있습니다. 올 초에 관아에 인사를 드리러 갔었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생활에 관련된 사항들에 대한 요구, 소송, 청원, 진정 등을 올리는 소장(訴狀)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백성의 송사나 청원에 관한 서류로 전통사회의 문서형식으로 소지(所志)라고도 하였으며 고을 백성이라면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민장을 제출하여 이의를 관에 제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민장(民狀)은
소인은 성남시 분당 일대에서 상업에 종사하고 있는 정태성입니다. 평소에 제가 관아에 물건을 납품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저를 보신 적도 아마 있을 것이라 생각되옵니다. 제가 배운 것은 많지 않지만 나이도 좀 있고, 경주 정씨 문중의 장이며, 관과 관련된 생업에 종사하고 있다 보니, 주민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1) 출산의례
나는 한양 동부 인창방에 사는 김요한이다. 나의 옆집에는 2년 전 혼례를 올린 젊은 부부가 살고 있다. 그들은 혼례 후 자녀를 얻기 위해 노력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1년 전부터 산치성과 절
양반은 응시와 낙방을 반복하다가 40~50대에 이르러 과거 응시를 포기하게 된다. 조부님 또한 과거 합격의 어려움을 알고 계신지라, 나는 일찍부터 조부님으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다. 우리 집안은 3대째 과거 급제자를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특히 조부께서는 나에 대한 기대가 컸다.
조부님은
전통적인 노동자 직종에 속한 경제 활동 인구의 비율 급감. 이것이 노동 계급 공동체와 노동조합과 같은 노동당의 지지 기반을 침식.
둘째, 1980년대 초에 있었던 노동당의 분열. 그 결과 사회 민주당이 나타남. 사회 민주당은 1988년 자유당과 통합하여 자유 민주당을 결성. 최근 총선에서 영국의 ‘제 3
전통과 명예를 이어가야 한다는 강한 의무감을 심어주었다. 이렇게 엄격하지만 알찬 교육을 받으며 나는 조선 시대의 양반 가문에서 기본적인 학문적 소양과 예절을 배워 나갔다. 나의 어린 시절은 가문의 기대와 전통을 이어가는 데 중요한 기반을 마련해주었고, 이는 나의 미래 학업과 삶에 큰 영향